Home > 안성형 /안종양 > 안구내종양
 
 
맥락막흑색종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색소를 만들어내는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이 그 원인이 되며 특히 기존의 맥락막에 모반(점)이 있는 경우 모반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종양이 심하게 진행하는 경우 망막출혈, 신생혈관 등을 유발하게 되며 종양으로 인한 이차성 백내장, 녹내장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종양이 국소적으로 퍼지는 경우 눈 주위로 종양이 퍼지기도 하며 혈행성 전이를 일으키는 경우 뇌, 폐, 간 등에 전이를 일으켜 사망에 이르기도 할 수 있는 악성종양입니다.
 
맥락막흑색종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색소를 만들어내는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이 그 원인이 되며 특히 기존의 맥락막에 모반(점)이 있는 경우 모반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 작은 크기의 맥락막흑색종이 있는 경우에는 모반과 감별이 힘든 경우도 있으므로 추적관찰을 하기도 하나 일단 맥락막흑색종으로 진단이 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여야 합니다.
치료는 크게 방사선 치료와, 국소적 절제술, 열치료 그리고 안구적출술등이 있습니다.
 
1. 안구 적출술
안구적출술은 종양의 제거를 위하여 안구를 적출하는 방법으로 종양이 안구 내에만 있는 경우 가장 확실히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나 시력을 잃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근본적인 악성흑색종의 치료 방법으로 환자가 동의할 경우 가장 확실한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국소적 적출술
국소적 적출술은 종양이 안구의 앞쪽 부위에 있을 경우 아주 드물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로 홍채나 모양체에 있는 악성흑색종의 경우 제한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데 안구와 시력을 보존할 수 있으나 종양이 너무 큰 경우는 시행할 수 없으며 재발의 가능성이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3.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외부에서 방사선을 쪼이는 외부 방사선치료와 안구에 부분적으로 방사선 물질을 삽입하여 종양부분만 치료를 하는 국소적치료가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이 치료를 받기는 힘든 상황이며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안종양 전문의사들에 의해 시행 가능한 방법입니다.
안구와 시력을 어느 정도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현재 상당히 시행되고 있으며 완치율도 비교적 높아 좋은 치료방법이나 고가의 비용과 환자 절대 숫자가 적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시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4. 열치료
열치료는 종양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일정온도이상으로 온도를 올리면 종양세포가 파괴되는 현상을 이용한 치료법이나 초기에 종양의 크기가 작고 일정부위에 국한 된 경우에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약물요법
종양이 진행되어 전신에 전이가 있는 경우는 화학요법을 비롯한 전신적 내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